주님의 축일

탄   생

입   당

신   현

변   모

부   활

승   천

십자가 현양

 

 

 

 

             

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그 무렵에 로마 황제 아우구스토가 온 천하에 호구 조사령을 내

렸다. 이 첫 번째 호구 조사를 하던 때 시리아에는 퀴리노라는

사람이 총독으로 있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등록을 하러 저마다

본 고장을 찾아 길을 떠나게 되었다. 요셉도 갈릴래아 지방의 나

자렛 동네를 떠나 유다 지방에 있는 베들레헴이라는 곳으로 갔

다.베들레헴은 다윗왕이 난 고을이며 요셉은 다윗의 후손이었기

때문이다. 요셉은 자기와 약혼한 마리아와 함께 등록하러 갔는데

그 때 마리아는 임신 중이었다. 그들이 베들레헴에 가 머물러 있

는 동안 마리아는 달이 차서 드디어 첫 아들을 낳았다.

여관에는 그들이 머무를 방이 없었기 때문에 아기는 포대기에

싸서 말구유에 눕혔다.(루가 2:1-7)

 

 

 

 

 

 

그리스도의 탄생 성화에서는 구유를 어두운 동굴 속에 그려 놓았다. 동굴

안을 검은 색으로 칠하는 것은 예수님이 태어나시기 전을 상징한다. 구유

안에 누여져 있는 아기 예수님의 몸은 베로 싸여져 있는데 이것은 예수님

이 지닌 두 가지 본성 즉, 신성과 인성 중 인성을 상징한다. 성화 위의 별에

서 비치는 한 줄기 빛은 그리스도의 빛이 세상에 오셨음을 상징한다. 성화

작가는 이사야 예언서의 말씀대로 동굴 안에 황소와 나귀를 그려 넣었는

데, (이사야 1:3 “소도 제 임자를 알고 나귀도 주인이 만들어 준 구유

를 아는데 이스라엘은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내 백성은 철없이 구는

구나 ”) 성화의 한 가운데 그려 넣은 것은 이 예언의 말씀을 강조하기 위

함이며, 또한 유대인들이 저지른 잘못을 우리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구원을 위해 태어나셨다는 큰

기적의 기쁨을 표현 하고 있다.

 

 
 

 

 

천사의 아래쪽에는 말을 타고 있는 세 동방박사들이 그려져 있다. 동방박사

들은 별의 인도를 따라 오고 있으며, 탄생하신 예수님께 드릴 선물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보물 상자를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렸

다.” 마태오1:11) 동방박사들을 우상숭배자들을 상징하며, 그러므로 그들

이 앞으로 예수님을 믿게 될 것임을 가리킨다.

동방박사들이 가져온 선물들은 특별한 뜻을 지니고 있는데, 먼저 황금은 예수님께

서 임금이시라는 것을 상징하고, 유향은 예수님께서 하느님이심을, 죽은 이의 몸에

바르는 몰 약은 우리를 위해 돌아가신 예수님의 무덤을 상징한다.

 

한편 목자들은 유대인들을 상징하며, 따라서 그들과 그들의 교회도 그리스

도를 믿게 될 것임을 가리킨다.

 

 

   

 

성화 아래쪽의 한 여인이 아기를 씻기는 장면은 예수님께서 우리와 똑같

은 사람으로 태어나셨음을 상징한다. 동방박사들 아래에 있는 약혼자 요

셉은 왼쪽 손으로 턱을 받친 채 생각하는 모습으로 앉아있다. 그 앞에 시

골사람 모양으로 서있는 한 노인은 마귀를 상징한다. 마귀는 요셉으로 하

여금 어떻게 마리아가 예수님을 임신했을까 하고 의심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이 장면은 일반 사람들이 하느님께서 어떻게 사람이 되셨을까 하고

생각하며 이해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상징한다.

(마태오 1:18-19 참조) 여기서 특별히 강조할 점은 약혼자 요셉의 위치

이다. 그는 동정녀 마리아와 예수님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한 구석에 그려

져 있는데. 이것은 그가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는 상관이 없음을 상징한

다. 또한 이것은 바로 예수님께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탄생하셨음을 가

리킨다. 의인 요셉은 예수님의 아버지가 아니라 예수님과 성모님의 보호

자인 것이다.